첫 마당 > 한말글 사랑방 > 오순도순 한마당
고치기   지우기   댓글   죽보기
세종, 뇨석(尿石) 방광념.
글쓴이: 박형찬
읽음: 14
올린 시간: 2020-08-23 04:01:46

임질(淋疾).

세종 의 번뇌 라는 책 은 2002 년 에 이석제 님 의 저서 입 니다. 실록 에 의거 하여, 세종 의 업적 을 상세하게 연구해서 읽기 쉽게 적어낸 역작 이라고 말할 수 있읍 니다.

의업인 으로서 임금님 의 여러 질병 도 밝히 적어 내었읍 니다. 저렇게 질병 에 시달리면서 도 하시는 일 에 흩어짐 이 없이 그 많은 업적 을 이룩하셨구나 하는 생각 을 했읍 니다. 눈물 납 니다. 

세종 의 번뇌 ㅍ.260 부터 실록 에 의거 하여, 재위 20 년 4월 28 일, 20 년 5.27, 21 년 7.2. 에 걸쳐 임금 께서 임질(淋疾) 로 고생 하셨다 는 기록 을, 저자 는 `설마` 하며 논의 하였읍 니다.

실록 을 지어내신 신하들 은, 그 병환 이 뇨석(尿石) 으로 인한 방광념 임 을 알고, 임질(淋疾) 이라고 기록했는데, 오늘날 의 문짜는 그것 을 성병 을 뜻하는 글짜 로 해설하고 사용 합 니다.

한짜 의 뜻 은 변합 니다. 우리 가 열어 보는 옥편 에 는 이러한 변화 에 대한 설명 이 없읍 니다. 바늘 구명 으로 세상 을 보는 듯 합 니다.

뇨석 방광념 이라는 해설 은 Mathews Chinese-English Dictionary 에 있읍 니다. 이 사전 엔 임(淋) 에 관련된 올림글 이 23 개 있읍 니다.

이름
열쇠글
고치기   지우기   댓글   죽보기
다음글 : [답글]풀어쓰기 자판
이전글 : 요샛말과 잊었던 용어들(20.08.22)